Unreal Engine 5에서 Get Actor Bounds
는 특정 액터(Actor)의 경계(Bounds)를 가져오는 함수입니다. 액터의 경계는 그 액터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며, 이를 통해 액터가 월드에서 차지하는 3D 공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이 함수는 액터가 얼마나 큰지, 그리고 어떤 위치를 기준으로 경계가 설정되는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.
Get Actor Bounds
의 역할
Get Actor Bounds
는 특정 액터의 바운딩 박스(Bounding Box)를 반환하는데, 이 박스는 3D 공간에서 액터가 차지하는 최소 크기의 직육면체로 볼 수 있습니다. 이 함수는 게임 개발 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:
- 캐릭터나 오브젝트가 화면에 보이는지 판단할 때
- 오브젝트 간 충돌 검사를 할 때
- 어떤 액터가 특정 영역을 차지하는지 계산할 때
- 시각적 효과나 UI 요소를 액터의 경계에 맞게 배치할 때
Get Actor Bounds
함수 사용 방법
이 함수는 두 가지 중요한 출력을 반환합니다:
- Origin (중심): 액터의 경계의 중심 좌표를 의미합니다. 이 값은 월드 좌표계를 기준으로 액터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나타냅니다.
- Box Extent (크기): 액터의 바운딩 박스의 반경(또는 반쪽 크기)을 나타냅니다. 즉, 액터의 경계 박스가 중심에서 각 축으로 얼마나 확장되는지를 의미합니다.
함수 시그니처
Get Actor Bounds (Input: Actor, Output: Origin (Vector), Box Extent (Vector), Boolean)
- Input: 확인하고자 하는 액터 (Actor)
- Output:
- Origin: 경계 박스의 중심 좌표 (3D 벡터 값)
- Box Extent: 경계 박스의 각 축별 크기 (3D 벡터 값, X, Y, Z)
- Boolean: 액터가 바운딩 박스 정보를 성공적으로 반환했는지 여부
Get Actor Bounds
의 Blueprint 사용 예시
1. Get Actor Bounds
노드 추가
- Step 1: Blueprint Editor에서 사용할 액터를 선택한 뒤, Event Graph에서
Get Actor Bounds
노드를 추가합니다. - Step 2: 함수의 입력으로 확인할 액터를 연결합니다. 이는
Self
일 수도 있고, 다른 특정 액터일 수도 있습니다.
2. 출력 처리
- Origin: 액터의 중심 좌표를 반환합니다. 이 값을 다른 연산이나 로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Box Extent: 액터의 경계 크기를 반환합니다. 이 값을 사용하여 액터의 크기를 확인하거나 충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.
- Boolean: 경계 정보를 정상적으로 가져왔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. 성공 여부에 따라 로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
예제
- 게임 시작 시 액터의 경계 출력
게임이 시작되면 특정 액터의 경계 정보를 화면에 출력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.
- Begin Play 이벤트에
Get Actor Bounds
를 연결합니다. Get Actor Bounds
의 출력값인 Origin과 Box Extent를Print String
노드에 연결하여 화면에 출력합니다.
+-------------------+ | Begin Play | +--------+----------+ | v +-------------------+ | Get Actor Bounds | +--------+----------+ | v +---------------------+ | Print String (Origin)| | Print String (Box Extent) | +---------------------+
- 충돌 범위 계산
액터의 경계 정보를 이용하여 다른 액터와의 충돌 범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 경계 박스의 크기와 중심 좌표를 기반으로 두 액터가 충돌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Get Actor Bounds
의 활용 사례
- 시야 체크: 화면에 액터가 보이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. 액터의 경계를 계산하여 카메라의 시야에 들어오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.
- 충돌 처리: 액터들 간의 공간적 충돌 여부를 계산할 때,
Get Actor Bounds
를 통해 경계 크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- 공간 배치: 월드에서 액터 간의 간격을 설정하거나 특정 크기 이하의 액터만 선택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.
- 레이캐스트: 경계를 기준으로 액터의 특정 부분에 레이캐스트를 쏘아 충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결론
Get Actor Bounds
함수는 Unreal Engine 5에서 액터의 크기와 위치를 다루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. 게임에서 물리적 상호작용, 시각적 연출, 충돌 검증 등 다양한 상황에서 액터의 경계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. Blueprint에서 이 함수를 사용하면 복잡한 충돌 처리나 시각적 효과를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