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lender 배울 때 필요한 목차 , 최대한 많이 자세히
블렌더 배우기(Introduction to Blender)
블렌더 소개(Introduction to Blender)
- 블렌더의 역사와 발전
- 주요 특징과 장점
- 블렌더 커뮤니티와 리소스
블렌더 설치 및 설정(Installing and Setting Up Blender)
- 블렌더 설치 방법
- 초기 설정 및 환경 구성
- 사용자 인터페이스 맞춤 설정
블렌더 인터페이스(Blender Interface)
- 뷰포트 탐색과 조작
- 작업 공간 및 레이아웃
- 도구 패널과 속성 에디터
- 아웃라이너와 타임라인
기본 조작 및 단축키(Basic Operations and Shortcuts)
- 기본 뷰포트 조작
- 선택, 이동, 회전, 스케일
- 단축키 사용법 및 설정
- 작업 효율성을 위한 팁
3D 모델링 기초(Basic 3D Modeling)
- 기본 기하학적 도형 생성
- 메쉬 구조 이해
-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편집
- 변형 도구와 모디파이어 사용
폴리곤 모델링(Polygon Modeling)
- Edit Mode와 관련 도구
- Extrude, Bevel, Inset 등 폴리곤 도구
- Subdivision Surface와 모델링 기법
- 폴리곤 모델링 최적화
스컬프팅(Sculpting)
- 스컬프트 모드 소개
- 브러시 유형과 설정
- 멀티레졸루션 모디파이어
- 다이나토포 사용법
곡선 및 NURBS 모델링(Curves and NURBS Modeling)
- 곡선 도구 사용법
- 베지어 곡선과 스플라인
- 곡선을 이용한 모델링 기법
- NURBS 모델링 소개
텍스처링 및 쉐이딩(Texturing and Shading)
- 머티리얼 시스템 개요
- 머티리얼 생성 및 적용
- 노드 에디터와 셰이더
- 텍스처 페인팅 및 매핑
UV 맵핑(UV Mapping)
- UV 맵의 기본 개념
- UV 언래핑 및 레이아웃
- UV 에디터 사용법
- 복잡한 모델의 UV 매핑
조명 및 렌더링(Lighting and Rendering)
- 기본 조명 설정
- Cycles와 Eevee 렌더 엔진
- 렌더링 설정 및 최적화
- HDRI와 실사 조명 기법
애니메이션(Animation)
- 애니메이션 기초
- 키프레임과 타임라인
- 애니메이션 커브와 그래프 에디터
-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리깅
리깅 및 본 시스템(Rigging and Bone System)
- 리깅 기초
- 아마추어 생성 및 설정
- IK와 FK 리깅
- 리깅을 통한 캐릭터 애니메이션
파티클 시스템 및 시뮬레이션(Particle System and Simulation)
- 파티클 시스템 개요
- 머리카락, 불꽃, 연기 시뮬레이션
- 물리 시뮬레이션(물, 천, 강체)
- 동역학 시스템 사용법
2D 애니메이션 및 그리스 펜슬(2D Animation and Grease Pencil)
- 그리스 펜슬 도구 소개
- 2D 애니메이션 기법
- 그리스 펜슬을 이용한 스토리보드
- 2D와 3D 통합 작업
포스트 프로덕션(Post-Production)
- 비디오 시퀀서 사용법
- 컴포지팅 노드 에디터
- 색 보정과 효과 추가
- 최종 렌더링 및 출력
스크립팅과 자동화(Scripting and Automation)
- 파이썬 스크립팅 기초
-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
- 블렌더 API 이해
- 자동화 도구와 애드온 개발
게임 엔진 및 실시간 그래픽(Game Engine and Real-Time Graphics)
- 블렌더 게임 엔진 소개
- 로직 브릭과 물리 엔진
- 실시간 그래픽과 셰이더
- 게임 애셋 제작 및 최적화
3D 프린팅 및 출력(3D Printing and Output)
- 3D 프린팅 준비
- STL 및 OBJ 파일 내보내기
- 모델 최적화 및 확인
- 3D 프린팅 설정 및 테스트
건축 시각화(Architectural Visualization)
- 아키텍처 모델링 기법
-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배치
- 실사 텍스처링과 재질
- 조명 시뮬레이션과 렌더링
자동차 및 제품 시각화(Automotive and Product Visualization)
- 자동차 모델링 기법
- 제품 디자인 모델링
- HDRI 및 반사 설정
- 스튜디오 렌더링 기법
환경 및 배경 제작(Environment and Background Creation)
- 자연 환경 모델링
- 지형 생성 및 텍스처링
- 식물 및 나무 배치
- 날씨 효과와 조명
프로젝트 관리(Project Management)
- 프로젝트 파일 관리
- 백업 및 버전 관리
- 팀 협업 및 파일 공유
- 프로젝트 계획 및 일정 관리
아바타 및 캐릭터 디자인(Avatar and Character Design)
- 캐릭터 모델링 기법
- 얼굴 리깅과 표정 애니메이션
- 캐릭터 스킨 및 텍스처링
-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모션 캡처
고급 모델링 기법(Advanced Modeling Techniques)
- 디지털 조각과 ZBrush 통합
- 하드 서페이스 모델링
- 스캔 데이터 사용 및 정리
- 디테일 모델링 및 최적화
커뮤니티 및 리소스(Community and Resources)
- 블렌더 커뮤니티 참여
-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
- 포럼 및 Q&A 사이트 활용
- 3rd 파티 도구 및 플러그인
실습 프로젝트(Hands-On Projects)
-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
- 복잡한 씬 구성 및 렌더링
- 실시간 시각화 프로젝트
- 프로젝트 리뷰 및 피드백
최신 기능과 업데이트(Latest Features and Updates)
- 블렌더 최신 버전 특징
- 새로운 도구 및 기능 소개
- 최신 워크플로우와 기법
- 업데이트 및 패치 관리
블렌더는 매우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.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. 각 주제를 차례로 익히면 복잡한 3D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