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s max 배울 때 필요한 목차 , 최대한 많이 자세히
3ds Max 배우기(Introduction to 3ds Max)
3ds Max 소개(Introduction to 3ds Max)
- 3ds Max의 역사와 발전
- 주요 특징과 장점
- 3ds Max를 사용하는 이유
3ds Max 설치 및 설정(Installing and Setting Up 3ds Max)
- 3ds Max 설치 방법
- 라이센스 관리 및 활성화
- 초기 설정 및 환경 구성
3ds Max 인터페이스(3ds Max Interface)
- 뷰포트 구성과 탐색
- 명령 패널과 툴바
- 메뉴 바와 상태 바
- 작업 영역 설정 및 관리
3D 모델링 기본 개념(Basic Concepts of 3D Modeling)
- 폴리곤,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이해
- 기본 오브젝트 생성
- 트랜스폼 도구 (이동, 회전, 스케일)
- 스냅 및 정렬 도구 사용
폴리곤 모델링(Polygon Modeling)
- Editable Poly와 Editable Mesh
- 폴리곤 모델링 툴셋
-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편집
- 변형 모디파이어 사용
스플라인 모델링(Spline Modeling)
- 스플라인 생성 및 편집
- 베지어 곡선과 NURBS
- 로프트와 베벨 프로파일
- 스플라인에서 3D 모델 생성
서브디비전 서페이스(Subdivision Surfaces)
- 터보스무스와 메시스무스
- 서브디비전 모델링 기법
- 하드 엣지와 소프트 엣지
- 디테일 모델링과 최적화
UV 맵핑(UV Mapping)
- UVW 맵 모디파이어
- 언래핑 및 펼치기
- 텍스처 좌표 설정
- UV 템플릿 생성
텍스처링과 쉐이딩(Texturing and Shading)
- 머티리얼 에디터 사용법
- 표준 머티리얼과 아놀드 쉐이더
- 텍스처 매핑 및 조정
- 머티리얼 적용 및 관리
조명과 렌더링(Lighting and Rendering)
- 기본 조명 설정
- 실시간 조명과 GI
- V-Ray, Arnold, Mental Ray 렌더러 사용법
- 렌더 설정과 출력
애니메이션(Animation)
- 타임라인과 키프레임
- 기본 애니메이션 툴셋
- 경로 애니메이션과 모션 패스
- 애니메이션 커브 및 컨트롤러
리깅(Rigging)
- 스켈레탈 리깅 기초
- 본 시스템과 IK/FK 설정
- 스킨 모디파이어
- 컨트롤 리그와 애니메이션 컨트롤러
다이나믹스 및 시뮬레이션(Dynamics and Simulation)
- 파티클 시스템
- Cloth와 Garment Maker
- 물리 시뮬레이션과 MassFX
- Fluids와 FumeFX
카메라와 씬 관리(Cameras and Scene Management)
- 카메라 설정 및 애니메이션
- 멀티패스 렌더링
- 씬 계층 구조 및 레이어
- 파일 참조와 XRef
포스트 프로덕션(Post-Production)
- 렌더 엘리먼트와 합성
- 뷰포트 캡처 및 렌더링
- After Effects와의 통합
- VFX와 컴포지팅
스크립팅과 자동화(Scripting and Automation)
- MaxScript 기초
-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
- 사용자 정의 툴과 플러그인 개발
- 자동화 및 프로세스 최적화
3D 프린팅과 출력(3D Printing and Output)
- STL 및 OBJ 파일 내보내기
- 모델 최적화 및 확인
- 3D 프린팅 준비
- 출력 설정 및 테스트
게임 애셋 제작(Game Asset Creation)
- 저폴리곤 모델링
- 베이크와 노멀 맵 생성
- 게임 엔진으로의 임포트
- 최적화 및 성능 튜닝
인테리어 및 건축 시각화(Interior and Architectural Visualization)
- 아키텍처 모델링
-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배치
- 실사 텍스처링과 재질
- 조명 시뮬레이션과 렌더링
자동차 및 제품 시각화(Automotive and Product Visualization)
- 자동차 모델링 기법
- 제품 디자인 모델링
- HDRI 및 반사 설정
- 스튜디오 렌더링 기법
환경 및 배경 제작(Environment and Background Creation)
- 자연 환경 모델링
- 지형 생성 및 텍스처링
- 식물 및 나무 배치
- 날씨 효과와 조명
프로젝트 관리(Project Management)
- 프로젝트 파일 관리
- 백업 및 버전 관리
- 팀 협업 및 파일 공유
- 프로젝트 계획 및 일정 관리
아바타 및 캐릭터 디자인(Avatar and Character Design)
- 캐릭터 모델링 기법
- 얼굴 리깅과 표정 애니메이션
- 캐릭터 스킨 및 텍스처링
-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모션 캡처
고급 모델링 기법(Advanced Modeling Techniques)
- 디지털 조각과 ZBrush 통합
- 하드 서페이스 모델링
- 스캔 데이터 사용 및 정리
- 디테일 모델링 및 최적화
커뮤니티 및 리소스(Community and Resources)
- 3ds Max 커뮤니티 참여
-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
- 포럼 및 Q&A 사이트 활용
- 3rd 파티 도구 및 플러그인
실습 프로젝트(Hands-On Projects)
-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
- 복잡한 씬 구성 및 렌더링
- 실시간 시각화 프로젝트
- 프로젝트 리뷰 및 피드백
최신 기능과 업데이트(Latest Features and Updates)
- 3ds Max 최신 버전 특징
- 새로운 도구 및 기능 소개
- 최신 워크플로우와 기법
- 업데이트 및 패치 관리
3ds Max는 매우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.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. 각 주제를 차례로 익히면 복잡한 3D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